본문 바로가기

편입요강

학사편입 경쟁률이 낮은 이유

학사편입 경쟁률이 낮은 이유
 
Q. 학사편입 경쟁률이 낮은 이유가 뭔가요?
 
A. 학사편입 경쟁률이 낮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간혹 경쟁률이 일반편입에 비해 훨씬 낮아서 오히려 이상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해를 풀어드리겠습니다.
 
     우선 인지도의 차이입니다. 학사편입은 4년제 정규대학교 졸업자가 타 대학으로 편입하는 제도 인데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생기면서 정규대학교 출신이 아니라도 학사편입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 학사편입의 대다수는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편입이고 이렇게 시행한 역사가 짧기 때문에 아직까지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입니다. 인지도가 낮다는것은 그만큼 지원자가 적다는 뜻이 되구요.
 
     두번째 모집인원의 차이입니다. 일반편입의 경우 결원인원에 따라 인원을 뽑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니 모집인원이 많지 않습니다. 한 두명 이렇게 뽑는 곳도 많구요. 하지만 학사편입은 학부정원이나 학과정원의 5~10% 를 뽑게 되있어서 뽑는 인원이 더 많습니다. 같은 인원이 지원했을때 입학정원이 더 많은 쪽이 경쟁률이 낮은 건 당연한 이치이구요.
 
    
 
     물론 학사편입이 경쟁률이 낮다고 쉬운것은 아닙니다. 학점만 다 따서 끝나는게 아니라 영어시험등 전공시험도 일반편입과 똑같이 봐야하구요.  하지만 상위권대학이나 인기학과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일반편입의 문은 너무나 높습니다. 일반편입과 비교하자면 학사편입이 비교가 안될정도로 쉽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어떤 편입을 할지 결정을 하고 정확히 계획을 세우는게 가장 중요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