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자료

사진기술 12가지 팁~

1. Sunny 16 규칙: 맑고 화창한 날에 기본 조리개 값은 f/16으로 하고 최소 셔터 스피드는 현재 설정된 ISO와 같거나 더 높은 값을 사용 한다. 예를 들어 현재 ISO가 200일 경우 조리개는 f/16이고 셔터 스피드는 1/200 이상으로 설정 한다. 이 기본 규칙을 응용하면 해변가에서는 더 밝기 때문에 조리개 값을 한 스톱 높인 f/22으로 하고 구름이 낀 밝은 날에는 한 단계 낮은 f/11 로 한다.


2. Moony 11, 8 그리고 5.6 규칙: 달을 촬영할 때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규칙 중 하나가 보름달에는 조리개 값은 f/11로 셔터 스피드는 현재 ISO값보다 한 단계 이상으로 설정한다. 이 기본 규칙을 바탕으로 반달이면 같은 셔터 스피드에 조리개 값을 f/8로 설정하고, 초승달의 경우에는 f/5.6으로 설정한다.


3. 카메라 떨림 규칙: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위해서는 셔터 스피드를 현재 사용 중인 렌즈의 초점거리보다 최소한 높게 설정한다. 예를 들어 현재 50mm 1.8 단 렌즈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셔터스피드는 최소한 1/60보다는 빠르게 잡아야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4. 그레이 카드: 측광이 쉽지 않는 곳이나 18% 그레이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손바닥에 측광을 한 다음 한 스톱 올려서 찍는다. 단 손바닥은 피사체와 같은 광원 하에 있어야 정확한 노출 값을 얻을 수 있다.


5. 심도 규칙: 풍경 사진과 같이 먼 곳에 있는 피사체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려고 할 때 최대한의 심도를 위해서는 가장 먼 곳이 아닌 사진기로부터 3분의 1되는 지점에 있는 사물에 초점을 맞춘다. 이 규칙은 모든 조리개와 초점 거리에 적용되지만, 조리개 값이 크거나 초점 거리가 짧거나 촬영 거리가 더 멀 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6. 디지털 프린트 규칙: 디지털 카메라 찍은 사진을 인화할 때 최상의 퀄러티를 가지는 사진 크기(inch)는 현재 설정한 수직 수평 픽셀 값을 200으로 나눈 값이다. 위의 전시회에 출품하거나 그와 상응하는 퀄러티의 사진 크기는 250으로 나눈다.


7. 노출 규칙: 노출을 맞출 때에는 가장 밝은 곳에 맞춘다. 이 규칙은 필름 또는 디지털 카메라에 모두 적용된다. 하지만 네거티브 특히 컬러 네거티브의 경우에는 한 스톱 노출 을 높이는 것이 더 낫다.


8. 간단한 flash-fill 규칙: (이해 못했음)


9. 플래시 범위 규칙: ISO값에 따른 플래시 범위는 거리가 두 배면 ISO는 4배를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플래시가 ISO 100에서 20 피트 정도까지 동작한다면, ISO 400에서는 40피트까지 동작한다.


10. Megapixel multiplier 규칙: (이해 못했음)


11. Action-stopping 규칙: 프레임을 가로질러 가는 피사체를 정지된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사진기로 다가오는 피사체의 셔터 스피드보다 2 스톱 빨라야 한다. 45도 각도로 지나가는 피사체는 한 스톱 늦은 셔터 스피드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을 향해 다가오는 사람을 찍는데 1/250 초의 셔터 스피드가 필요했다면 프레임을 가로지르는 피사체의 경우에는 1/500초 필요하다.


12. Sunset 규칙: 적정 노출로 일몰을 찍기 위해서는 태양을 포함하지 않고 바로 태양 위 영역을 측광한다.

~~요글에대한 추가맨트~~
10번 해석입니다.


해상도를 두배로 올리려면 메가픽셀을 2배가 아닌 4배로 올려야 한다.
왜? 가로 세로의 메가픽셀 값을 각각 2배로 올려야
이미지 전체의 밀도(density)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 12번(해지는 장면 법칙)의 끝 부분은;


만약 30분 후의 장면인 것처럼 찍고 싶다면
촛점 값(f-stop)을 하나 내리거나
노출보정 값을 -1으로 잡는다.


8번: 속성 플래쉬 값(flash-fill)법칙


자동으로 플래쉬 측정이 안된다면
당신이 사용하는 ISO 값의 두배를 플래쉬에 있는 ISO 값으로 지정한다.
대상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 촛점 값을 정한 다음, 노출을 잡아서 사진을 찍는다.
2:1로 플래쉬 값(flash-fill)을 잡는다면 찍고자 하는 대상보다 한 스탑 어둡게 나올 것이다.


(이것은 제가 플래쉬 사용을 거의 하지않기 때문에 저도 무슨 소린지 이해가 안된다는...)


1,2 번은 노출계가 없을때 활용하는 '상식' 입니다.
쉽게 말해 데이라이트에 감도 100의 필름을 쓴다면
조리개 16에 셔터는 1/125 정도로 설정하면 대략 적정으로 떨어진다는 소리죠.
심도를 얇게 가고 싶다면 본인이 그 값에서 알아서 조절하면 될일입니다.
조리개를 연만큼 셔터를 올려주면 되는거죠.
굳이 동감하지 않으셔도 되고 요즘 세상에서는 별로 이용할일 없는 상식이지만요

1번 번역에서 " 최소 셔터 스피드는 현재 설정된 ISO와 같거나 더 높은 값을 사용 한다." 라기 보다는 "셔터 속도는 현재의 ISO값과 똑같은 값을 사용한다"인 것 같습니다. 거기서 over가 "~이상"이란 뜻으로 쓰인 것은 아닌 것 같아요.


2번에서도 마찬가지 이유로, 현재 ISO 설정보다 한 단계 이상이 아니고, 현재 ISO 설정값과 같은 셔터속도인 것 같고요.

4번에서 손바닥에 측광하고 한 스탑 "올려서" 찍으라고 하셨는데... 올린다는 게 의미가 명확치 않네요. 자칫 잘못 생각하면 조리개값을 한 스탑 올려서 찍으라는 의미로 오해할 수 있겠습니다. 원문 표현 대로 조리개를 한 스탑 "열어라" 라고 표현하는 게 더 명확할 듯 싶습니다.


5번에서 deep subject라는 것은 앞뒤로 길이가 긴 피사체를 말합니다. 풍경과 같은 멀리 있는 피사체 얘기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횡대가 아니고 종대로 10명이 서 있다든지 말이죠. 그럴 경우에 앞에서 서너번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5번 항목은 개인적으로 완전히 동의를 못하겠네요. 특히 모든 조리개값에서 성립한다는 말을요. 조리개값이 작고 심도가 얕으면 앞뒤의 피사계 심도 범위의 비율은 1:2가 아니고 1:1에 가깝거든요. 어쨌든 1번 규칙에 의해 f/16을 줬다면 대충 1/3 위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괜찮으리라고 봅니다. 그 자리에서 심도 범위를 계산하고 있을 수는 없으니까요.)


7번에서 "노출을 맞출 때에는 가장 밝은 곳에 맞춘다" 이 부분은 가장 밝은 곳에 스팟 측광을 하라는 식으로 오해하실 분도 생길 것 같습니다. 제가 번역하라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고전적으로 권장되어 온 노출 방법은 '노출은 밝은 부분에 맞추고, 어두운 부분은 지들이 알아서 하게 놔두어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슬라이드 필름과 디지털 사진기에 적용됩니다. 그러나 네거티브 필름, 특히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는 노출을 한 스탑 오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8번을 번역하자면


"자동화된 필 플래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자동 플래시를 사용할 때에는 플래시의 ISO 설정을 사진기의 실제 설정보다 2배로 해 주세요. 측광을 하고 그 결과 사진기의 f/값이 결정되면, 플래시의 조리개 설정을 사진기에 설정된 조리개 값에 맞추고 찍으세요. 이렇게 정상 광량보다 반으로 줄여서 필 플래시를 하게 되면, 섀도우 부분이 주 피사체 밝기보다 대략 한 스탑 어둡게 밝아집니다"


11번에서... "예를 들어 여러분을 향해 다가오는 사람을 찍는데 1/250 초의 셔터 스피드가 필요했다면 프레임을 가로지르는 피사체의 경우에는 1/500초 필요하다." 이 부분은 이렇게 바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기를 향해 곧바로 달려오는 사람의 동작을 정지시켜 포착하는 데 1/125초의 셔터속도가 필요하다면, 프레임을 가로질러 달려가는 사람에겐 1/500초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진기를 향해 비스듬한 방향으로 달려오는 사람에겐 1/250초가 필요합니다."


출처 : 솔라리스

 


'사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초보를 위한 DSLR 렌즈 간단 가이드 [퍼옴]  (0) 2009.03.30